코딩테스트 입문 100문제 Lv.1(javascript) 대충 만든 자판

2023. 8. 21. 17:24코딩테스트 Lv.1 100문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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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충 만든 자판

function solution(keymap, targets) {
    const map = new Map() // 새로운 Map 객체 생성
    let answer = [] // 결과를 저장할 배열
    // keymap 배열의 모든 문자열 순회
    for(let i = 0 ; i < keymap.length ; i++) {
        // 문자열 내의 모든 문자에 대해 위치 값을 찾아 Map 객체에 저장
        for(let j = 0 ; j < keymap[i].length ; j++) {
            if(!map.has(keymap[i][j])) {
                // 현재 문자가 처음 등장한 경우, 새로운 위치 값으로 저장
                map.set(keymap[i][j] , j+1)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// 이미 저장된 위치 값보다 현재 위치가 더 빠른 경우, 새로운 위치 값으로 업데이트
                map.set(keymap[i][j] , j < map.get(keymap[i][j]) ? j+1 : map.get(keymap[i][j]))    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
    // targets 배열의 모든 문자열 순회
    for(let i = 0 ; i<targets.length ; i++) {
        let result = 0 // 해당 문자열의 합산 결과
        // 문자열 내의 모든 문자에 대해 위치 값을 찾아 합산
        for(let j = 0 ; j < targets[i].length ; j++) {
            if(!map.has(targets[i][j]) ) {
                // 해당 문자가 Map 객체 내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, -1의 결과를 가짐
                result = -1
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// 해당 문자가 Map 객체 내에 존재하는 경우, 위치 값을 합산
                result += map.get(targets[i][j])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// 결과 값을 answer 배열에 추가
        answer.push(result)
    }
    
    // 결과 값 반환
    return answer
}


문제 설명
휴대폰의 자판은 컴퓨터 키보드 자판과는 다르게 하나의 키에 여러 개의 문자가 할당될 수 있습니다. 키 하나에 여러 문자가 할당된 경우, 동일한 키를 연속해서 빠르게 누르면 할당된 순서대로 문자가 바뀝니다.

예를 들어, 1번 키에 "A", "B", "C" 순서대로 문자가 할당되어 있다면 1번 키를 한 번 누르면 "A", 두 번 누르면 "B", 세 번 누르면 "C"가 되는 식입니다.

같은 규칙을 적용해 아무렇게나 만든 휴대폰 자판이 있습니다. 이 휴대폰 자판은 키의 개수가 1개부터 최대 100개까지 있을 수 있으며, 특정 키를 눌렀을 때 입력되는 문자들도 무작위로 배열되어 있습니다. 또, 같은 문자가 자판 전체에 여러 번 할당된 경우도 있고, 키 하나에 같은 문자가 여러 번 할당된 경우도 있습니다. 심지어 아예 할당되지 않은 경우도 있습니다. 따라서 몇몇 문자열은 작성할 수 없을 수도 있습니다.

이 휴대폰 자판을 이용해 특정 문자열을 작성할 때, 키를 최소 몇 번 눌러야 그 문자열을 작성할 수 있는지 알아보고자 합니다.

1번 키부터 차례대로 할당된 문자들이 순서대로 담긴 문자열배열 keymap과 입력하려는 문자열들이 담긴 문자열 배열 targets가 주어질 때, 각 문자열을 작성하기 위해 키를 최소 몇 번씩 눌러야 하는지 순서대로 배열에 담아 return 하는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해 주세요.

단, 목표 문자열을 작성할 수 없을 때는 -1을 저장합니다.

제한사항
1 ≤ keymap의 길이 ≤ 100
1 ≤ keymap의 원소의 길이 ≤ 100
keymap[i]는 i + 1번 키를 눌렀을 때 순서대로 바뀌는 문자를 의미합니다.
예를 들어 keymap[0] = "ABACD" 인 경우 1번 키를 한 번 누르면 A, 두 번 누르면 B, 세 번 누르면 A 가 됩니다.
keymap의 원소의 길이는 서로 다를 수 있습니다.
keymap의 원소는 알파벳 대문자로만 이루어져 있습니다.
1 ≤ targets의 길이 ≤ 100
1 ≤ targets의 원소의 길이 ≤ 100
targets의 원소는 알파벳 대문자로만 이루어져 있습니다.


입출력 예
keymap targets result
["ABACD", "BCEFD"] ["ABCD","AABB"] [9, 4]
["AA"] ["B"] [-1]
["AGZ", "BSSS"] ["ASA","BGZ"] [4, 6]
입출력 예 설명
입출력 예 #1
"ABCD"의 경우,
1번 키 한 번 → A
2번 키 한 번 → B
2번 키 두 번 → C
1번 키 다섯 번 → D
따라서 총합인 9를 첫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"AABB"의 경우,
1번 키 한 번 → A
1번 키 한 번 → A
2번 키 한 번 → B
2번 키 한 번 → B
따라서 총합인 4를 두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결과적으로 [9,4]를 return 합니다.
입출력 예 #2
"B"의 경우, 'B'가 어디에도 존재하지 않기 때문에 -1을 첫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결과적으로 [-1]을 return 합니다.
입출력 예 #3
"ASA"의 경우,
1번 키 한 번 → A
2번 키 두 번 → S
1번 키 한 번 → A
따라서 총합인 4를 첫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"BGZ"의 경우,
2번 키 한 번 → B
1번 키 두 번 → G
1번 키 세 번 → Z
따라서 총합인 6을 두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결과적으로 [4, 6]을 return 합니다.